[4월 22일 안식일 장년교과] 제4과 사회적인 관계

63

TMI 실천해 보세요
48. 헌혈을 하세요.
51. 잔돈이 없는 사람들에게 잔돈을 나눠주세요.
65. 이웃에게 안부전화를 거세요.

● 연구 범위 : 벧전 2:13~23, 벧전 3:1~7, 고전 7:12~16, 갈 3:27~28, 행 5:27~32, 레 19:18

● 기 억 절 : “무엇보다도 뜨겁게 서로 사랑할지니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느니라”(벧전 4:8).

또한 베드로 서신은 당시의 까다로운 사회적인 문제를 피하지 않고 다룬다. 예를 들어 신자들은 당시의 이교 로마 제국처럼 억압적이고 부패한 정부의 통치하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베드로는 그의 독자에게 뭐라고 말했으며 그 말은 오늘날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가?
그리스도인 노예들은 주인이 그들을 가혹하고 불공정하게 대할 때에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가? 물론 현대의 고용주와 피고용인 사이가 1세기의 주종관계와 다를지라도 베드로의 언급은 부당한 상관을 상대해야 하는 자들에게 반향을 일으키기에 충분하다. 베드로는 신자들이 나쁜 대우를 받을 때에 어떻게 처신을 해야 할지를 보여주는 사례로서 예수님이 그 같은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하셨는지를 주목하였다(벧전 2:21~24).
만약 남편과 아내가 종교적인 신념과 같은 근본적인 문제에 대하여 의견이 다르다면 서로를 어떻게 대해야 하는가?
마지막으로 만약 사회적 또는 정치적인 질서가 심각하게 부패하거나 기독교 신앙과 모순된다면 신자들은 그러한 사회 질서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TMI Time

학습 목표

깨닫기 : 하나님이 세상에 여러 차원의 권위를 세우셨으며 그리스도인들은 그러한 권위들에 순종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느끼기 : 하나님께서 세우신 질서와 권위를 존중하며 그것에 순종해야 할 의무감을 느낀다.
행하기 : 기존의 권위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에 관하여 베드로의 권면과 예수님의 모본을 따른다.

TMI 안으로(안교반장 또는 소그룹리더)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해 줍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안교교사 또는 소그룹리더)

➊ 요즘 정부가 참 좋은 일을 한다고 생각했을 때가 있습니까?
➋ 우리나라와 사회의 제도는 성경의 가르침과 얼마나 조화를 이룬다고 생각합니까?
➌ 교회와 신자들이 완전하지 않은 세상의 권위에 순종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➍ 직장에서 상사나 고용주로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을 때에 그리스도인들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➎ 완전하지 않은 국가 또는 사회의 변화를 위해서 그리스도인들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습니까?
➏ 아내와 남편의 신앙이 서로 일치하지 않을 때에 재림신자인 배우자의 어떤 태도가 실질적으로 그의 배우자를 구원하는 데에 도움이 될지 이야기해 봅시다.

결론 : 베드로는 그리스도인들이 바르고 선한 일을 행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동시에 어떻게 다양한 차원의 권위를 이해해야 할지에 대하여 하나님의 뜻을 설명합니다. 그는 예수님의 예뿐 아니라 경건한 여성들의 예를 들어 신약 신자들의 모본으로 제시합니다.

TMI 밖으로(안교반장 또는 소그룹(예비)리더)

➊ ‘내가 실천한 TMI 활동 : ( )’을 적고 함께 나눕니다.
➋ 각자가 접촉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기도할 내용을 나눕니다.
➌ 우리가 오늘 오후에 실천할 TMI 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함께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