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1일 안식일 장년교과] 제3과 인간의 상태

52

TMI 실천해 보세요
버스나 지하철에서 노약자들에게 자리를 양보하세요.
쓰레기나 휴지가 보이면 주우세요.
누군가에게 성경을 가르쳐 주세요.

연구 범위 : 롬 1:16, 17, 22~32, 2:1~10, 17~24, 3:1, 2, 10~18, 23

기억절 :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롬 3:23).

바울은 로마서 초반에서 복음의 핵심적이고 중대한 진리 곧 인간의 절망적인 상태를 규명하려고 노력했다. 이런 진리가 존재하는 이유는 우리가 타락 이후로 줄곧 죄로 심히 오염되었기 때문이다. 죄는 우리 눈의 색이 그러하듯이 우리의 유전자 속에 내재해 있다.
마르틴 루터는 그의 로마서 주석에서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 ‘모두가 죄 아래 있다’는 표현은 영적인 의미로 이해되어야 한다. 즉 그것은 사람이 자신의 눈이나 다른 이들의 눈앞에 나타날 때가 아니라 하나님의 앞에 설 때를 말하려는 것이다. 사람들 눈에 범죄자로 드러난 자들뿐 아니라 자신의 눈과 타인의 눈에 의롭게 비쳐진 자들까지 그들 모두가 죄 아래 있다. 겉으로 선을 행하는 자들은 형벌에 대한 두려움 또는 이익과 명예에 대한 사랑의 동기로 그런 일들을 행하거나 아니면 어떤 목표에 대한 즐거움을 동기로 삼을 뿐 자발적이고 기꺼운 마음으로 그렇게 하는 것이 아니다. 이런 방식으로 사람은 겉으로는 계속 선을 행하지만 속으로는 선행을 거부하는 악한 정욕과 탐심에 철저하게 물들어 있다.”—Commentary on Romans, p. 69.
TMI Time

※ 학습 목표
깨닫기 : 인류가 스스로 헤어날 수 없는 죄와 사망의 구렁텅이에 빠졌음을 인정한다.
느끼기 : 우리의 속절없는 상태를 인식하며 동시에 하나님께서 우리를 포기하지 않으신다는 소망을 품는다.
행하기 : 구주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도록 가로막는 인간의 선행과 진보에 대한 개념을 거부한다.

TMI 안으로 : 안교반장 또는 소그룹리더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해 줍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 안교교사 또는 소그룹리더
➊ 최근에 인류가 정말 심각하게 타락했다고 느꼈던 경험이 있다면 이야기해 봅시다.
➋ 인류의 도덕적인 상태에 대해서 성경은 어떻게 설명하고 있습니까?(롬 1:22~23 참고)
➌ 하나님은 이러한 인류를 어떻게 구원하실 수 있습니까?(롬 1:16~17)
➍ 유대인들에게도 이러한 복음이 필요하다는 사실은 어떤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까?
➎ 우리가 구원을 받기 전에 먼저 자신이 죄인이라는 사실을 인정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➏ 구주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우리가 줄 수 있는 도움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결론 : 인류가 자신의 총체적인 죄악의 상태를 부인하거나 과소평가한다면 하나님이 주시는 영광스러운 구원의 복음을 깨닫거나 인식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TMI 밖으로 : 안교반장 또는 소그룹(예비)리더
➊ ‘내가 실천한 TMI 활동 : ( )’을 적고 함께 나눕니다.
➋ 각자가 접촉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기도할 내용을 나눕니다.
➌ 우리가 오늘 오후에 실천할 TMI 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함께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