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들의 스트레스 관리

339

스트레스의 정의는 자신이 심리적, 신체적으로 감당할 수 없는 일이나 사건이 지속적으로 반복될 때 생기는 불쾌하고 부정적인 감정이다.

주부에게 보편적인 스트레스의 원인

➊ 가정 사건들 : 불평등한 가사 분담, 재정적인 어려움, 자녀 교육, 자신을 포함한 가족의 건강 문제로 삶에 영향을 받음.

➋ 부부와 시집 관련 : 부부 공유 시간의 부족, 부부 대화가 싸움으로 끝나거나, 남편에게서 애정을 못 느끼고 애정 결핍이 있을 때, 부부들의 성격 차이가 심해서 같은 공간에 머무르기가 어렵고, 시댁 관련해서 부모와 갈등을 겪거나 시부모 문제를 대처하는 과정에서 남편과 싸우기도 한다. 또한 부부 사이에 만족하지 않는 성생활 때문에 외부로 드러내 놓고, 말도 못하면서 스트레스를 받음.

➌ 개인적인 문제로 삶의 회의감에서 오는 우울, 불안, 외상 경험이나 과거의 상처 때문에 항상 행복하지 못하고, 스트레스를 경험함.

➍ 환경적인 요인들은 직장의 업무과다, 직장에서의 대인 관계, 층간 소음이나 쾌적하지 못한 주거 환경으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경험하기도 함.

➎ 영적인 요인들은 인생에 대한 삶의 무의미,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믿음이 식어지고, 영적인 회의감에 빠짐 등등

스트레스는 개인과 환경의 상호 작용의 결과이기에 열악한 환경에서도 스트레스 대처 능력이 있는 주부들은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지만, 스트레스 대처 능력이 취약한 주부들은 충족한 환경에서도 불행을 경험한다. 이러한 주부들의 특징은 자존심이 약하고, 수동적이고, 남의 시선에 민감하고, 자기주장을 잘 못하고, 속으로 분노가 부정적인 감정을 억압하려다 폭발하거나, 신체화하는 경향이 있다.

주부들이 스트레스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

주부로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자신만의 해소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자신의 취미 생활, 문화생활, 스포츠 댄스, 요가 운동, 노래·독서 치료, 원예, 찜질방에서의 수다, 자신을 위한 쇼핑 등 아주 다양한 행동을 실행할 수 있다.
주부로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자신만의 해소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자신의 취미 생활, 문화생활, 스포츠 댄스, 요가 운동, 노래·독서 치료, 원예, 찜질방에서의 수다, 자신을 위한 쇼핑 등 아주 다양한 행동을 실행할 수 있다.

➊ 심신의 긴장을 완화하기
우선 스트레스를 받으면 신체적으로 피곤하고 긴장되고,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초조하기에 심신을 이완하고 안정하는 것이 시급하다. 이런 스트레스를 가장 쉽게 푸는 방법이 복식 호흡법이다.

➋ 복식 호흡을 통한 이완 기법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아서 긴장하게 되면 호흡을 규칙적으로 하지 못하고 몸에 산소 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기에, 이에 대처하는 방법은 복식 호흡을 통해서 신체적인 긴장을 완화시켜 주는 것이다. 복식 호흡을 하는 동안에 자신의 호흡 소리나, 반응에 초점을 두어야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부정적인 사고에서 벗어날 수 있다. 복식 호흡의 요령은 의자나 바닥에 편하게 앉아서 가슴과 아랫배에 손을 얹고서, 코로 천천히 숨을 쉴 때 아랫배가 나와야 되고, 숨을 잠시 멈추었다가, 입으로 내쉴 때마다 배가 깊숙이 들어가야 한다. 이러한 동작을 20회 정도 하루에도 필요한 만큼 반복하면 심신의 긴장이 완화된다. 이 외에도 신체적인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서 음악을 들을 수도 있고, 산책할 수도 있
고, 방 안을 서성이거나 샤워를 할 수도 있다.

➌ 대화 및 갈등 해결 기법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인간관계에서 오는 문제를 회피하거나, 억압하지 말고, 현실을 직면해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대화와 갈등 해결 기법이 절실히 필요하다. 남편들은 아내가 명령하는 방식으로 대화하는 것을 아주 싫어한다. 남편에게 가사 분담을 원할 때는, “내가 지금 힘든데, 쓰레기를 버려 줄래요?”, “아이의 공부에 좀 더 신경을 써 줄래요?”라는 제안식으로 대화하고, 심각한 문제를 의논할 때는, “내 생각은 이러이러한데, 당신 생각은 어때?” 하는 식으로 상대방의 의견을 묻는 대화를 하면, 남편들은 여성의 대화에 귀를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 또한 남편이 아내의 욕구를 알아서 해결해 주기를 기대하지 말고, 남편의 옆구리를 찔러서 절을 받는 심정으로 남편에게 원하는 것을 분명히 밝힐 필요가 있다.

➍ 시간 관리하기
필자가 볼 때 주부들의 일상 스트레스에 관리의 가장 중요한 방법은 시간 관리다. 아침에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하루에 할 일에 대한 목록을 만들고, 우선순위를 정해서 가장 중요하고 급한 일을 실행한다. 그 리스트 안에는 자신을 위한 활동을 포함해야 행동 요법이나 긴장 완화 행동도 실행할 수 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자신이 삶의 주인이 된 느낌이 들기에 심신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➎ 인지 요법
인지 요법은 스트레스에 대한 근본적인 대처 기법이다. 인지 요법에 의하면, 스트레스란 외부의 사건이 아니고, 이를 지각하고 인지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나 자신의 마음에서 스트레스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즉 예를 들면, 남편에게 전화했는데 안 받을 때 “남편이 나를 무시하기에 안 받는다.”라고 생각하면, 속으로 화가 나고, 열 받지만, “남편이 바쁜가? 무슨 일이 있나?”라고 생각하면 화나기보다는 남편이 염려될 수도 있고, 남편이 귀가하면 반갑게 맞이할 수 있다.

➏ 마음 챙김 요법
연구에 의하면 과거의 사건이나 경험에 매이는 사람들은 후회, 원망, 우울증에 빠지고, 다가올 불확실한 미래에 집착하는 사람들은 불안, 걱정이나 심한 경우 공황장애, 대인 공포증에 빠질 위험이 크다. 들에 핀 백합화에서 솔로몬의 영광보다 소중함을 느낀 예수님의 현재 순간에 집중하는 심정처럼, 과거나, 미래에서 해방된 심정으로 지금 여기에 한순간 머무르는 마음 챙김 훈련을 할 필요가 있다.

➐ 행동 요법
주부로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자신만의 해소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자신의 취미 생활, 문화생활, 스포츠 댄스, 요가 운동, 노래·독서 치료, 원예, 찜질방에서의 수다, 자신을 위한 쇼핑 등 아주 다양한 행동을 실행할 수 있다. 스트레스를 받는 주부들과 상담을 하다 보면, 시간이 없어서 여가나 취미 활동을 못한다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따지고 보면 누구나 24시간을 가지고 사는 사람들이다. 우선순위를 어디에 두고 결정하는가의 차이다. 자신에게 자비를 베풀고 자신을 위한 행동에 과감하게 투자할 필요가 있다.

➑ 영성 요법
요즘 스트레스 관리 대세 중의 하나는 자신의 영성을 개발하고 신앙 안에서 자신의 삶을 새롭게 영위하는 것이다. 인간의 창조자이자 인간의 저자이신 하나님이 언제 어디서나 나와 함께하시면서, 나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지지하고 무조건 사랑하신다는 것을 깨닫고 이러한 믿음을 내재화 할 때, 즉 영적인 안정(SECURITY)을 느낄 때 근본적으로 스트레스를 해결할 수 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명상적 기도, 성경읽기, 큐티가 도움이 된다.
결론적으로 주부들은 스트레스를 느끼는 사건들을 일생 동안 회피할 수 없기에,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평생 동안 업그레이드할 때 행복하게 살 수 있다.

“사람들이 앓고 있는 질병 대부분은 정신적인 우울의 결과이다.
슬픔, 걱정, 불만, 후회, 죄책감, 불신, 이 모든 것은
생명력을 파괴하고 죽음을 초래한다.”
(가정과 건강, 170)

채규만
미국 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 임상심리학 박사, 한국심리건강센터장, 횃불트리니티 신대원 초빙 교수, 성신여대 심리학과 교수
저서 및 역서 <부부 대화법>, <용서치유>, <분노관리>, <심리학자들이 쓴 행복한 결혼의 심리학>, <심리학, 신학, 영성이 하나 된 기독교상담>, <성행동의 심리학>, <성학>, <주의산만 아동의 학습 지침서>